쌀겨는 한자로 (겨 강)이라고 쓴다. 이는 (쌀 미)와 (편안할 강)이 결합된 글자로, 쌀겨 속에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뜻이어서 이 글자를 만든 선인들의 지혜가 놀랍기만 하다.

쌀겨는 배유 (백미)와 배아(쌀눈)를 둘러싼 껍질로, 현미를 백미로 도정할 때 쌀눈과 함께 떨어지는 부분으로서 지방질과 단백질, 필수지방산, 아미노산, 비타민, 식이섬유 및 미량원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쌀겨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은 V-B1, B2, B3, B5, B6등 비타민-B군과 이노시톨(Inositol), 비타민-E등이고, 미량원소는 인과 칼륨, 마그네슘, 칼슘, 철분, 망간, 아연 등이다. 또한 식이섬유의 함량이 20~25%에 이르는데, 이 중에서 수용성 식이섬유의 비중은1.8~2.6%에 불과하다.

또한 쌀겨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 오리자놀 (Oryzanol)과 단백질, 사이토스테롤(Phytosterol), 식이섬유 등이 들어있으며, 식이섬유 성분 중의 하나인 헤미셀룰로오스(Hemicellulose)는 장내 비피더스균의 증진을 촉진시켜 장내의 균종을 개선시킴으로써 장을 깨끗이 청소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쌀겨에는 국부적인 활성산소의 축적 과잉으로 세포가 노화되고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토고페롤과 식품의 변질이나 변색 및 산화 등을 방지해주는 피틴산이 들어있는데 , 피틴산은 산도(pH)6~8에서 균의 증식을 강력히 촉진시키기 때문에 발효의 효율을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발효식품의 품질향상과 보존성을 높여 주는데 매우 효과적이어서 술의 발효 촉진 및 유산균 발효조정제로도 활용되고 있다.

특히 피틴산의 금속이온을 킬레이트 (chelate)시키는 작용을 이용하여 일본에서는 밤, 콩, 녹두나물, 연근, 우엉, 장아찌류, 증숙면(蒸熟麵), 낫또, 두부, 아스파라가스, 단무지 등 농산물 가공식품의 변색과 변질을 방지하는 첨가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수산물 가공식품의 변질 방지용 및 생크림, 드레싱, 마요네즈, 버터, 치즈, 스프등의 산화방지용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피틴산은 간(肝)이나 지라(비장)의 질환에 대한 진단시약인 방사성의약품 테그네피틴산 키트와 영양제, 주사제 및 안정제 등의 개량제로 활용되고 있다.

 

* 네이버블로그(PYS9317)에서 발췌, 요약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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